미국 유나이티드 항공이 시카고 국제 공항에서 자사 종업원을 태우기 때문에 탑승 후 승객을 끌어내린 문제로 회사 뮤노스 최고 경영 책임자가 종업원 전용의 편지로 승객이 시비조였다라고 비판하며 회사의 대응을 정당화한 것이 발각하고 비판에 불에 기름을 붓고 있다.
시카고 트리뷴 등에 따르면 뮤노스 씨는 서한에서 우리는 비행기를 내리라고 정중히 요청했으나 거절당했다 등으로 하며 종업원은 정해진 절차에 따랐다고 강조.더 단호하게 여러분을 지지 등으로 하며 종업원을 칭찬했다.
또 편지에는 이 회사 종업원의 청취 조사의 개요도 실렸다.이에 따르면 사건은 다음과 같이 일어났다는 것이다.
사건이 일어난 편은 만석이지만, 유나이티드 항공의 승무원이 탑승 게이트의 계원에게 이 비행기에 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자발적으로 물려줄 일손 구한 후 최고 1천달러의 보상금 제공을 포함한 강제적인 탑승 거부 프로세스에 들어가고 승객의 한 사람에게 사과를 담고 탑승할 수 없다고 설명한 결과 승객들은 언성을 높이다, 종업원의 지시에 따르는 것을 거부했다.
그 후도 몇번이나 의뢰했지만 승객들은 거듭 거절하고 점점 파괴적, 시비조가 되어 갔다.
원에는 공항 치안 당국에 승객을 배제하기 위한 지원을 의뢰할 수밖에 손이 남지 않았다.
치안 당국도 협력을 얻지 못하고 강제적으로 배제했다.